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평창군, “라돈측정기 무료 대여서비스” 안내

뉴스/평창뉴스

by _(Editor) 2020. 12. 9. 10:30

본문

300x250
반응형

평창군은 최근 일부 침구류 등에 라돈이 다량 검출됨에 따라 유해환경으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라돈측정기 35대를 구입하여 무료 대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라돈은 암석과 토양 등에서 존재하는 우라늄과 토륨이 붕괴되면서 생성되는 무색, 무취, 무미의 기체로 지구상 어디에나 존재할 수 있는 자연방사성 물질이며,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흡연 다음으로 폐암발병의 주요 원인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평창군민은 주민등록기준 거주지의 읍면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 후 라돈측정기를 수령하면 1대에 한하여 무료로 23일간 대여할 수 있다.

 

라돈측정을 위해서는 벽·천장·바닥에서 50cm이상 떨어져야 하고 출입문 또는 창가, 전자제품 근처 등의 장소는 피해야하며, 창문과 방문을 닫고 측정기 전원을 연결해 측정을 시작하면 측정값이 10분 간격으로 표시된다.

 

아울러, 정확한 측정값을 얻기 위해서는 1시간 이상 측정해야 하며, 측정값이 기준치 148Bq/m³(베크렐)보다 높으면 알람이 울리게 되는데, 이때는 실내 환기를 해 라돈농도를 줄일 수 있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라돈측정기 대여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만큼 군민들이 제때에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조건을 반드시 지켜줄 것을 부탁드린다.”라돈에 대한 군민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