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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국민을 든든하게! 청렴해요,국민연금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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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_(Editor) 2024. 5. 17.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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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을 든든하게! 청렴해요,국민연금공단!!

 

다산 정약용 선생은 저서 <목민심서>에서 공직자가 지켜야할 으뜸 원칙을 청렴으로 꼽고 있다. 청렴은 부패를 멀리하고 맡은바 직무를 성심성의껏 하려는 자세로, ‘청렴함은 목민관 본연의 일로서 모든 선의 근원이며 덕의 근본이다. 청렴하지 않고서 목민관 노릇을 제대로 한 사람은 아직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청렴은 예나 지금이나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필수 덕목으로 우리 국민연금공단 임직원에게도 요구되는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국민연금공단 원주지사

지사장 이필성

 

국민연금 제도 시행 36년째로, 가입자 2,200만 명, 수급자 656만 명, 기금 1,070조 원 규모의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자리하고 있는 만큼,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청렴과 투명성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국민연금공단은 임직원 모두 청렴의 가치를 내재화할 수 있도록 매년 반부패·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 및 적극행정 추진을 통해 국민 권익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청탁금지법 및 임직원 행동강령을 충실히 준수할 수 있도록 전 직원 대상의 실효성 있는 교육은 물론 참여형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렴(통합) 실천반을 운영하여 업무처리 투명성 강화방안 및 적극행정 추진 등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또한 이해충돌방지법 시행에 맞추어 사적 이해관계 추구를 막기 위한 이해충돌 상황별 자가점검 시스템을 마련하고 모의신고를 실시함으로써 내부통제 강화 및 선제적 대응에 힘쓰고 있다.

 

고객에게 업무처리 과정 및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한눈에 알기 쉽도록 구성한 업무 흐름도를 고객상담실에 비치하였으며, 비대면 연금 청구의 경우에도 모바일 접수증 및 가이드북을 발송하는 등 빈틈없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고객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그 결과,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하는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7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우수기관 중 선정하는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K-CP) 시범 운영기관으로 2년 연속 선정되는 등 공공기관의 모범이 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공단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시대에 청렴이 국가 경쟁력이며 조직의 명운을 가르는 핵심요소가 될 것을 인식하고 조직 내부적으로 청렴도 향상 방안, 업무 전문성과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인적·환경적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다양한 실천 과제 실행에 노력하고 있다.

 

한편, 국민연금은 수급자의 생활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년 1월 물가변동률만큼 연금액을 인상하여 지급하고 있다. 올해는 3.6%가 적용되었으며 변경 ·후 금액 비교 등 수급자가 알기 쉽도록 우편, 이메일, 카카오 인증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이를 사전에 안내하였다.

 

앞으로도 국민연금공단 원주지사는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청렴실천을 최우선의 가치로 하여 국민이 인생이라는 긴 여정에서 행복할 수 있도록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국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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