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 곤충산업거점단지 조성 사업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강원뉴스

by _(Editor) 2024. 9. 10. 14:42

본문

300x250
반응형

강원 곤충산업거점단지 조성 사업 중간보고회 개최

- 지속가능한 친환경 곤충산업 성장을 이끌 동력 창출 사업 추진 -

- 강원형 곤충 거점단지 구축행정, 식품기업, 전문가발전방안 모색 -

 

강원특별자치도(이하 ’)96() 농산물원종장 동산별관에서 곤충산업거점단지 조성 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곤충산업 거점단지 조성 사업2023년부터 2025년까지 총사업비 200억 원을 투자하여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 일원에 2.8ha의 스마트팩토리팜, 임대형 스마트팜, 사료 제조시설 등이 조성하는 사업이다.

 

석성균 도 농정국장의 주재로 진행된 이번 보고회는 지난 20235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 중인 곤충산업 거점단지 조성 사업의 세부설계 및 추진현황의 공유 및 의견청취를 위해 개최되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도 해양수산국, 춘천시농업기술센터,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연세대학교, 강원대학교, 한미양행, 프로토텍, 풀무원기술원, ()강원곤충산업협회 등 관계자 14명이 참여하여 기존 곤충 스마트 팩토리팜에 전처리 및 사료제조시설을 통합하여 팩토리 관제 시스템의 효율성과 생산물 이력관리기능을 강화하는 것과 곤충농가에 대한 곤충 첨단 융복합시설의 교육기능을 강화하는 부분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그 동안 도에서는 연구기관, 식품기업, 연어사료기업 등 27개 기관 및 기업들과 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곤충 단백질을 활용한 곤충식품 산업화 및 부산물을 활용한 바이오 소재 개발 등을 추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팜, 사료제조, 인공 지능(AI)비서 등 자체 기술 특허를 통해 강원형 K-곤충산업 거점단지를 조성하여 농가-거점단지-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생발전 모델을 계획하고 있다.

 

석성균 도 농정국장은곤충산업은 그린바이오산업의 한 분야로 미래식량 대체, 바이오소재 활용 등 농식품 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가능성이 무궁한 영역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만의 특화된 곤충산업 육성을 통해 농가와 기업, 기관이 함께 커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