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과 다르게 이번 겨울은 한파와 강풍 등이 지속되고 있다. 또한 날씨가 추워질수록 그와 비례해서 주택화재의 빈도도 증가한다. 겨울철 낮은 온도로 인해 화기의 사용이 증가하고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화재 발생의 위험은 더욱 커진다. 주택화재는 화재의 진행이 빠르고 인명피해의 우려가 크기 때문에 초기대응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택화재 초기대응에 있어 큰 역할을 하는 소방시설들이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에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음향 장치를 작동하여 신속한 대피를 도와주는 단독경보형 감지기, 화재 발생 시 수동 조작으로 소화약제를 방사하여 불을 끄는 기구인 소화기등이 있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 소방차 1대의 위력에 견줄만 하기에 주택 화재 예방에 있어 필수이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가까운 대형마트나 온라인몰을 통해 손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설치 또한 간단하다. 소화기는 세대별·층별 1개 이상 잘 보이는 곳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마다 1개 이상 천장에 설치하면 된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다른 소방시설보다 설치 및 유지관리가 쉽고 비용 대비 큰 효과를 불러올 수 있기에 명절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선물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의 가족을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며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임을 기억하자.
가뜩이나 추운 겨울 사랑하는 가족, 친지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여 안전하고 따뜻한 설 명절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 영역